7월은 부가가치세 신고와 납부가 이루어지는 달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7월 부가가치세 신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feat. 7월부터 달라진 부가가치세 제도)
부가가치세란?
부가가치세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생산되거나 유통되는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부가가치세는 소비자가 부담하며, 사업자는 부가세를 징수하여 세무당국에 납부하는 역할을 하죠.
부가가치세 신고 대상자
일반과세자
일반과세자는 1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물건 등을 구입하면서 받은 매입세금계산서상의 세액을 전액 공제 받을 수 있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이 연 8천만원 이상으로 예상되거나, 간이과세가 배제되는 업종 혹은 지역에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일반과세자로 등록해야 합니다.
간이과세자
간이과세자는 1.5%~4%의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그렇지만 매입액(공급대가)의 0.5%만 공제받을 수 있고,
신규사업자이거나 직전연도 매출액이 4천8백만원 미만인 사업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주로 소비자를 상대하는 업종으로 매출액이 연 8천만원 미만으로 예상되는
소규모사업자의 경우에는 간이과세자로 등록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방법
홈택스 이용
부가가치세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한 전자신고가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고
세무서를 방문해서 신고서를 직접 제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세무 대리인 활용
세무 대리인을 통한 신고 대행도 가능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준비 서류
매출, 매입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기타 증빙서류 등
(2024년 7월 2일 공지)
부가가치세 신고 방법
- 홈택스 접속: 홈택스에 로그인 후, 부가가치세 신고 메뉴를 선택합니다.
- 신고서 작성: 매출, 매입 내역을 입력하고, 세액을 계산합니다.
- 증빙자료 첨부: 준비한 증빙서류를 첨부합니다.
- 신고서 제출: 작성한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 세액 납부: 신고서 제출 후, 납부할 세액을 확인하고 납부합니다.
부가가치세 제도, 7월부터 이렇게 바뀝니다
간이과세 적용 대상과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의무 대상이 확대되는 등
부가가치세 제도가 개선되었다고 하죠.
(2024년 7월 업데이트)
문의처
부가가치세 관련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이나 지역 세무서를 통해 문의,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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